업계·정책

> 뉴스 업계 정책 > 2020년 총선, 그 많던 '포터·봉고'는 어디로 갔나?

2020년 총선, 그 많던 '포터·봉고'는 어디로 갔나?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다가왔다. 여느 선거 때와 마찬가지로 후보들은 표심을 잡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런데 꽤나 떠들썩했던 지난 2018년 지방선거를 곱씹어 보자. 어느 곳을 가도 시끌벅적한 선거 유세 차량 한 대쯤은 쉬이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이번 총선은 유독 조용하다. 그 많던 포터와 봉고는 다 어디로 갔을까?

코로나 19 여파, 사회적 거리 두기

선거 운동은 다양한 곳에서 이뤄진다. 사람이 모이는 곳이라면 그곳이 유세 현장이다. 하지만 '사회적 거리 두기'는 선거 운동에도 반영됐다. 일단 사람이 모이는 곳이 드물어졌다. 정당에서도 불안과 공포로 가라앉은 분이기를 최대한 고려하는 상황. 과도한 선거 운동은 자칫 반감을 살 수 있다는 판단이다. 실제로도 유세 차량 개조 작업 업체도 이번 선거 때는 특수를 노리기 힘든 실정이라고 전해진다.

거리에서 마주한 유세 현장에서는 마스크와 장갑을 쓴 채 차분히 인사를 하는 정도였다. 대신 온라인 선거 운동은 치열한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점점 온라인 채널이 대세를 이뤄가고 있는 시대다. 하지만 앞으로 치러질 선거에서도 지금의 분위가 이어질 것이라고는 쉽게 판단할 수 없다.

불법 인식도 한 몫

선거 유세에 이용되는 차는 1톤 트럭이 주를 이룬다. 쉽게 포터와 봉고가 많다. 그런데 유세용 트럭은 일반적인 차와 외모에서부터 차이를 알 수 있다. 전광판과 각종 음향 기기는 기본, 적재함을 뒤로 늘려 무대를 만들기도 한다. 물론 모든 선거 유세용 차가 불법은 아니다. 하지만 개조로 인한사고 소식은 선거 때마다 들을 수 있었다.

일단 화물차의 차대를 확장하는 행위는 구조 변경 승인이 필수다. 반대로 말하면 승인 받지 않은 개조는 불법인 것이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이후에 차량 개조업자 84명이 불구속 입건 됐다. 대부분 불법 개조로 인한 자동차 관리법 위반과 불법 유상 운송을 알선한 이유이다.

떠올려 보면 달리는 트럭 위에서 임시로 만든 손잡이 하나에 안전을 의지한 다는 게 얼마나 위험 천만한 일인가. 선거는 매우 특별하며 소중한 행사다. 하지만 특별한 때라고 눈을 감아서는 안된다. 불법 행위를 거부할 수 있는 시민 의식이 자리 잡아야 할 것이다.

고석연

고석연 기자

nicego@encarmagazine.com

공감 콘텐츠를 지향하는 열혈 에디터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