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 뉴스 신차 > 한 번 충전에 250km 주행! '카운티 일렉트릭' 출시

한 번 충전에 250km 주행! '카운티 일렉트릭' 출시

현대자동차가 29일(월) '카운티 일렉트릭'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15~33인승 중형 버스에 고효율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탑재한 중형 전기버스다.

카운티 일렉트릭은 600mm 길어졌다. 차량 하부에는 리튬-이온 폴리머 고전압 배터리를 탑재했다. 총 128kWh 용량의 배터리를 적용, 1회 완충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 250km를 갈 수 있다. 150kW급 고출력 모터는 버스가 실제 도심 주행에서 가장 빈번하게 사용하는 속도 범위인 50~80km/h에서의 추월 가속성능을 끌어올렸다.

국내 전기 승용차 표준인 ‘DC콤보 타입1’의 150kW급 급속 방식을 기본으로 적용, 충전 시스템의 신뢰성도 높였다. 완충에는 약 72분이 소요된다. 가정용 220V 전원 단자나 완속 충전기를 활용하는 완속 충전 방식은 선택사양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완충하는데 약 17시간이 소요된다.

현대자동차는 전기 버스에 특화된 첨단 안전 시스템을 적용한 것은 물론, 승객들이 승하차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양도 대거 적용했다. 아울러 배터리 탑재로 인해 중량이 증가한 만큼 제동 성능을 높일 수 있도록 제동 시스템을 대대적으로 개선하고 주행 안전성을 강화했다.

▲제동성능을 높인 유공압 브레이크 시스템 ▲디스크 로터의 두께를 증대시키고 최첨단 신소재를 적용한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 ▲일정한 제동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전자 제어식 브레이크 시스템 등을 적용했다. 또한▲차체 자세 제어 장치를 기본 적용하고 여기에 전복 방지 기능, 언덕길 발진 보조 기능, 바퀴 스핀방지 기능 등을 더해 주행 안전성을 크게 높였다. 이 외에도 ▲케이블 방식에 공기압 방식을 추가해 정차 시 보다 안정적인 제동력을 유지할 수 있는 신규 파킹 브레이크를 적용했으며 ▲스티어링휠 뒤쪽에 부착된 패들쉬프트로 회생제동의 강도를 4단계까지 조절해 브레이크 작동 없이 제동력을 조절할 수 있는 보조 제동 시스템을 적용했다.

현대자동차 관계자는 “카운티 일렉트릭은 국산 최초의 중형 전기 버스로 높은 효율성과 경제성 물론 운전자와 탑승객의 편의성까지 크게 강화한 무공해 버스”라며 “점차 수요가 늘고 있는 상용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