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팁

> 핫팁 관리 TIP > 주행 중 타이어 소음을 줄이는 방법

주행 중 타이어 소음을 줄이는 방법

귀가 예민한 운전자들에게 주행 중 타이어 소음은 정말 괴로운 대상이죠. 엔진소음, 풍절음과 함께 타이어 소음은 골칫거리입니다. 그런데 이 타이어 소음은 몇 가지 조치를 취하면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습니다.


1. 타이어는 ‘승차감’ 최우선으로 선택하라
타이어가 미끄러지는 스퀼소음부터 타이어 트레드 패턴으로 인해 발생하는 패턴소음까지 정말 다양하지요. 그래서 타이어 고를 때 타이어 제조사가 제공하는 ‘제품 가이드’를 참고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준표에 경제성이나 퍼포먼스보다 승차감을 최우선시 한 타이어를 고르면 소음이 가장 적습니다.

2. 소음은 막거나 흡수하라
타이어에서 발생한 소음을 운전자의 귀로 전달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동차 휠 하우스에 주목해야 합니다. 차체 방음과 더불어 머드 커버 등에도 흡방음제를 도포해 주고, 안쪽에 방음제를 꼼꼼히 붙여주면 효과적입니다.


3. 광폭+돌출 타이어는 멀리하자
광폭 타이어는 보기에도 멋지고 기능성도 탁월합니다. 하지만 소음도 더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게다가 차체와 휠이 체결되는 부분에 ‘스페이서’를 넣어 휠과 타이어를 바깥으로 돌출시키는 튜닝도 타이어 소음을 유발시키는 원인입니다.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 하는 것도 잊지 말자구요.

4. 코너는 천천히
타이어가 급제동, 급발진, 급선회를 할 경우 트레드가 노면에서 반복적으로 미끄러지며 소음을 발생시킵니다. 이런 소음을 스퀼소음(Squeal Noise)이라고 부르는데요. 격한 운전을 줄이고 회전구간에서는 저속으로 주행하는 운전습관으로 소음을 줄일 수 있습니다.

5. 공명음을 줄인 타이어 써볼까
공명음이란, 타이어 내부 공기 진동으로 발생하는 진동소음입니다. 이 공명음을 감소시킨 타이어가 최근 개발됐습니다. 타이어 내부에 폴리우레탄 폼 재질의 흠읍재를 부착해 공명음을 감소시킨 것인데요. 이 타이어는 주행성능이나 제동력은 기존 제품과 동일하면서도 공명음은 4.5㏈ 감소해 운전자가 느끼는 타이어 소음이 전체적으로 8% 줄어든다고 합니다.

김경수

김경수 기자

kks@encarmagazine.com

좋은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