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팁

> 핫팁 관리 TIP > [보험톡] 자동차 보험료 비교 사이트 이용법과 주의할 점

[보험톡] 자동차 보험료 비교 사이트 이용법과 주의할 점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온라인(인터넷·모바일)을 통해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는 비율이 2016년 기준 17.5%까지 증가했다고 한다. 이는 전년 대비 5.9%나 증가한 수치며, 앞으로도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렇게 온라인을 통한 자동차 보험 가입의 증가는 스마트폰의 대중화, 간소해진 가입 절차, 그리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보험에 관한 정보들이 널리 퍼졌기 때문이다.

그러나 절차가 간단해졌다고 고민이 모두 해결된 건 아니다. 회사별로 견적을 내 보험료를 비교하는 일은 여전히 번거로운 일이고 걸리는 시간도 만만치 않다. 이런 수고를 덜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 바로 보험료를 한 번에 비교하는 곳을 이용하는 것이다. 어떤 절차로 비교해 볼 수 있는지 직접 확인해 보자.


Step 1. 사이트 접속 및 개인인증

먼저, 온라인 보험료 비교를 위해 인터넷이 되는 PC 또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이 필요하다. 추가로 가입하고자 하는 자동차의 정확한 정보가 필요하다.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은 개인 인증을 위함이며, 명의가 다르다면 자신의 아이핀 인증 번호가 필요하다. 준비가 됐다면 아래의 주소로 접속하자.

보험다모아 www.e-insmarket.or.kr/intro.knia


이쯤되면 의심이 들기 시작한다. "다짜고짜 특정 사이트를 알려주다니..." 하지만 의심은 잠시 접어두자. '보험다모아'는 손해보험협회와 생명보험협회가 주체로 운영하는 사이트로 온라인 전용 상품의 비교와 가입 경로를 안내하기 위한 사이트다. 단, 자동차 보험의 기존 가입자는 만기 30일 이내에만 조회가 가능하다.

자동차 보험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사이트 중간에 보이는 '자동차 보험'에 들어가 본인 명이의 휴대전화 번호로 개인 인증을 진행하면 첫 단추는 성공한 셈이다.


Step 2. 담보 선택 및 범위 설정

개인인증과 계약정보를 간단히 확인한 후 자동차 보험에 자신의 원하는 담보를 선택하고 조정할 수 있다. 마침 자동차 보험 갱신 시점의 독자와 함께 직접 보험 비교를 진행했다. 1983년에 출생한 만 34세의 남성으로 2012년식 렉서스 CT200h를 소유하고 있었다. 아내(1984년생)도 직접 운전을 하기 때문에 운전자 범위는 부부 한정으로 진행했다.

가입정보 메뉴 화면 좌측에는 지난해 가입했던 자신의 보험 가입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내용을 변경하거나 보강할 수 있다. 다만, 지난해 10억 원을 설정해 놓은 대물배상 한도가 5억 원까지만 가능했다. 이유는 10억을 설정할 수 없는 보험사가 있기기 때문이다. 일단, 최대한도인 5억 원으로 진행해 보자.


Step 3. 추가 특약 선택

다음은 추가 특약을 선택할 차례. 이번 순서는 보험료와 보상이 추가되는 확장 특약을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할인 혜택을 고르는 편에 가깝다. 확장 특약은 보험사별로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최종 단계인 선택 보험사에서 직접 확인해야 한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대중교통 할인 특약이나 안전운전습관 할인도 이곳에서 선택해 볼 수 있다. 할인폭이 10% 가량되는 '안전운전습관 할인'은 별도의 기사로 자세히 다루려고 한다.


Step 4. 보험료 조회 결과 확인 및 선택

조건 입력을 마치자 전산이 매끄럽지 못했던 일부 보험사를 제외하고 총 10개의 자동차 보험사의 온라인(다이렉트) 상품이 낮은 보험료 순으로 정리된다. 15,000km 미만 운전으로 설정해 보험 기간 만료 후 되돌려 받는 금액까지 계산된 내용도 확인할 수 있다. 최저와 최고 보험료는 46만 원이 넘게 차이났다. 이제 바로 가입하면 되지 않냐고? 마지막으로 한 단계 절차가 남았다.

#. 가입자의 보험 경력, 자동차에 따라 보험사 별 보험료의 차이가 남으로 순위 역시 달라질 수 있음.


Step 5. 2-3개의 선호 브랜드 최종 보험료 확인 후 가입

무조건 보험료가 싸다고 선택을 하는 경우는 드물다.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선호하는 브랜드가 각각 다르기 때문이다. 위의 보험료 비교 결과와 자신의 선호도를 바탕으로 2-3개의 회사를 결정하자. 이후 우측의 연결 버튼으로 보험사 사이트에서 상세 견적을 비교해 본 후 가입을 완료하면 된다.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하는 이유는 '대물보상 한도 10억 원'처럼 상세 담보 지원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확장 특약의 선택 등으로 확정 보험료의 변화가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순위가 바뀔 수도 있다.


지금까지 자동차 보험료를 손쉽게 비교하는 방법을 함께 확인해 봤다. 공인인증서나 전화 통화 등의 번거로운 과정 없이도 대부분의 온라인 자동차 보험 상품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다. 자동차 보험 만기가 얼마 남지 않았거나 자동차 구매를 예정하고 있다면 반드시 한 번쯤은 비교해 보자. 10분이면 충분하다.

고석연

고석연 기자

nicego@encarmagazine.com

공감 콘텐츠를 지향하는 열혈 에디터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