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팁

> 핫팁 구매 TIP > 아반떼 AD 중고차 살때 꼭 알아볼 3가지 [엔카구구]

아반떼 AD 중고차 살때 꼭 알아볼 3가지 [엔카구구]

▶ 첫째. 슈뢰딩거의 크루즈컨트롤

크루즈 컨트롤이 있었는데요...없었습니다


요즘 나오고 있는 아반떼 7세대 (CN7)에서는 가장 저렴한 '스마트' 트림에도 크루즈 컨트롤이 기본으로 장착됩니다. 하지만 아반떼 AD에서는 중상급 트림 (가솔린 : 모던 트림, 디젤 : 스마트 스페셜 트림) 이상부터만 크루즈 컨트롤을 장착해 출고할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중고 매물로 나와있는 아반떼 AD를 보면 크루즈 컨트롤 옵션이 체크된 매물을 아주 쉽게 만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중고 매물이 중상급 이상 트림인 걸까요? 아닙니다.


트림을 초월해 크루즈 컨트롤의 의지를 잇는 자... 아반떼.A.'D'


사실 아반떼 AD는 속칭 깡통트림부터 최고 트림까지 모든 트림에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트림별 차별화를 위해 중상급 트림 이상에서만 '작동 스위치'를 장착해 크루즈 컨트롤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놨죠. 이 대목에서 눈치가 빠르신 분이라면 짐작하셨을 겁니다.

스티어링 휠에 장착하는 '크루즈 컨트롤 스위치'만 달아준다면 가장 저렴한 깡통 수동변속기 모델에서도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었던거죠. 때문에 수많은 아반떼 AD 오너들이 이른바 '크루즈 부활'이라고 불리는 스위치 교체작업을 통해 트림과 무관하게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살펴보고 있는 매물이 '크루즈 컨트롤'이 있다고 해서, 당연히 중상급 트림일테니 다른 옵션도 당연히 있으려니~ 넘겨짚었다가는 낭패를 보실 수도 있습니다. 크루즈컨트롤 옵션 유무와 별도로 트림명과 옵션사항을 보다 꼼꼼히 살피시는게 좋습니다. 또 한 가지 사족으로, 중상급 이하 트림에서 스위치 교체작업을 통해 이른바 '부활'시킨 크루즈 컨트롤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지원을 받기 어려울 수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셔야 합니다.

둘째. 갓성비냐 썬루프냐 그것이 문제로다


갓성비 썬루프 싸움수준 ㄹㅇ실화냐? 고민이 웅장해진다...


탁월한 갓성비로 큰 인기를 끌었던 아반떼 AD! 하지만 그 중에서도 단연 가성비가 돋보이는 트림이 있었으니, 바로 '밸류 플러스' 트림이었습니다. 최하위 트림인 '스타일' 트림에서 단돈(?) 260만원을 추가해 17인치 휠+스마트키+열선+후방경고센서+공기압측정센서+스마트 트렁크 등등 소비자가 선호도가 높은 옵션을 상당히 많이 추가해 닉값(?)하는 트림이라는 평을 받으며 아반떼 AD의 인기를 견인했고 중고 아반떼 AD 매물 중에서도 가장 많은 매물등록대수를 자랑하는 트림입니다.

궁극의 갓성비를 보여준 '밸류 플러스' 트림이였지만 딱 한가지,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썬루프를 옵션으로도 선택할 수가 없다는 겁니다. 썬루프가 장착된 밸류 플러스 중고차 매물이 극소수 존재하지만, 이 경우에도 '출고 장착 순정품'이 아니라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썬루프가 호불호가 갈리는 옵션이기는 하지만, 찾는 사람은 꼭 찾는 충성도 높은 옵션이기도 하죠. 순정 출고 썬루프 옵션은 순정 크루즈컨트롤과 마찬가지로 중상급 이상 트림부터 장착이 가능합니다. 갓성비를 원하신다면 썬루프는 포기하셔야하고, 반대로 썬루프를 원한다면 갓성비 지향은 조금 양보하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셋째. ...? 이게 무슨 소리요, 아반떼 양반?
이 대목만큼은 꼭 영상으로 '무슨 소리가 나는지' 직접 확인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아래 이미지 클릭 시 동영상 해당 부분 재생)

아반떼 AD는 핸들을 조작할 경우 '그왜애애애앵'(혹은 찌이이이이이익) 하는 소음이 나는 경우가 상당수 발견되었습니다. MDPS계통 문제로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이 전 모델인 아반떼 MD시절에도 핸들을 조작할 때 '뚝' '뚝' 하는 소음이 들리는 경우가 있었는데, 이 경우 '플렉시블 커플링'이라고 하는 저렴한 부품만 교체해주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반떼 AD에서 '그왜왱' 하는 핸들 소음이 발생할 경우 MDPS 계통을 통째로 교체해야 할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대부분의 아반떼 AD 중고 매물이 보증기간이 지났거나, 보증기간이 곧 종료되기 때문에 공임비를 포함해 상당한 수리비를 부담하게 될 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핸들 소음 여부를 꼭 체크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차돌박이

차돌박이

shak@encar.com

차에 대한 소식을 즐겁게 전해드리는 차똘박...아니 차돌박이입니다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