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팁

> 핫팁 구매 TIP > 일반인의 전기차 구입, 속 시원한 길라잡이

일반인의 전기차 구입, 속 시원한 길라잡이


자동차산업의 환경문제가 '뜨거운 감자'로 대두되면서 전기차의 관심은 날로 깊어지고 있다. 지난 2013년 말 일반인에게 전기차 판매가 시작됐지만, 아직도 소비자들이 느끼는 장벽은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게 사실. 일반인의 전기차 구매, 과연 어디까지 왔을까?
글_고석연 기자


'전기차로 서울~부산 왕복' 신문, TV, 스마트폰 등을 통해 한 번쯤은 봤을 법한 기사제목이다. 하지만 시내를 온종일 돌아다녀도 전기차를 발견하기란 쉽지 않을 일. 일반인들에게 전기차는 아직 멀게만 느껴진다. 전기차에 관한 모든 진실을 낱낱이 살펴보자.

원한다고 모두가 살 수 없는 전기차

연말, 연초 보너스의 시기가 다가온다. 마침 얼마 전 승진한 김대리는 타고 있는 차도 오래됐고, 보너스도 두둑이 받을 예정이라 차를 한 대 구입하기로 결심한다. 여기저기 알아보다 중 최신 트렌드에 맞는 전기차 소식을 접한다. '얼리어답터'로 통하는 그에게 전기차는 호기심의 대상이다. 과연 김대리는 전기차를 판매 중인 전시장을 찾아가면 구입할 수 있을까? 정답부터 이야기하면 살 수 없다.
전기차는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미리 '민간보급 사업'을 공고하고 신청자를 받는다. 예를 들어 서울의 경우에는 올해 4월부터 두 달간 575대의 전기차 신청을 받았으며, 신청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선정자를 발표했다. 또한, 지난 10월부터는 취소, 포기 대상자를 보충하기 위해 선착순 300대의 보급 공고를 시행했다. 서울시 대기관리과에 확인 결과 마감되지 않은 상태이다.
위트가 있는 독자라면 위의 글에서 의문점이 생겼을 것이다. 추첨할 정도로 인기자 좋았던 전기차의 취소 또는 포기의 비율이 이렇게 높았을까? 그 과정을 살펴보면 그리 놀랄 일도 아니다.

내 땅이 아니라면 만만치 않은 동의 과정

전기차를 운용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게 충전시설이다. 곳곳에 설치된 공공 충전시설이 있지만, 주유소의 개수, 전기차의 1회 충전으로 가능한 운행 거리를 고려해 보면 개인 충전기는 반드시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이 충전기를 설치하는 과정이 만만치 않다. 전기차를 구매하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다음과 같다. 서울시 기준으로 제출해야 하는 양식이며, 시청 홈페이지에 게시되어있다.


  1. 등본(사업자 등록증)

  2. 전기차 및 충전기 구입계획서

  3. 전기차 충전기 설치(예정) 신청서

  4. 전기차 충전기 설치·동의 승낙서

  5. 지적도

  6. 토지대장


가장 까다로운 절차는 '충전기 설치·사용 승낙서'를 받는 일이다. 개인 소유의 땅은 소유주 동의서, 공동주택은 입주자 전체 동의서, 아파트의 경우에는 입주자 대표단 동의서가 있어야만 한다. 만약 입주자 대표 회의가 없는 아파트에 살고 있다면 아파트 입주민 전체의 동의서가 필요하다. 공영 충전기만으로 충분하다면 충전기 설치를 포기할 수 있다. 하지만 사용에 많은 제약이 있어 실용성이 현저히 떨어진다.

전기차 구매비용은 얼마가 들까?

전기차의 판매가격은 3,500만원에서부터 6,470만원까지 책정되어 있다. 정부는 대상자에 따라 1,500~1,800만원까지 보조금을 지급하며, 충전기 설치비용은 최대 600만원까지 지원한다. 하지만 머릿속에 선뜻 얼마나 들어갈까 떠오르지 않는다. 기자는 수소문 끝에 르노삼성의 전기차, SM3 Z.E.를 여러 대 출고한 지점을 방문했다. 일반 소비자가 차를 구매하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탁송과 번호판대, 등록대행 수수료까지 포함된 현실적인 견적이다. 비슷한 외모를 지닌 SM3 가솔린 모델이 천만원대 중반에서 후반까지 임을 고려하면 상대적으로 고가다. 하지만 4,190만원의 최초 가격에 각종 혜택을 더해 보면 2,000cc 중형차와 비슷한 수준이다. 유지비는 어떨까?

전기세? 기름값?

전기차를 사는 가장 큰 목적 중에 하나는 유지비 절약이다. 충전한 전기를 연료로 사용하므로 충전 요금은 전체 유지비의 막대한 부분을 차지한다. 먼저 한국전력공사에서 발표한 충전요금을 살펴보자.


역시 많이 불친절하다. 연간 15,000km의 운행을 가정해 전기차와 연비가 15km/L인 가솔린 모델을 비교해 봤다. 한 해 평균 976,330원을 절약할 수 있다. 단, 충전요금은 전기차 충전전력요금을 기준으로 산출했으며, 가정용으로 충전할 경우 누진세 적용의 대상이므로 긴급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


자동차보험료는 기자의 이름으로 직접 계산했다. 30대 초반, 5년가량의 무사고 경력이 반영됐다. 보험료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부분은 '자기차량손해'이다. 이는 가입 시점 차량가액이 큰 영향이 미친다. 전기차는 가솔린모델(PE)과 2,472만원의 차이가 났으며, 자차 보험료의 차이도 뚜렷했다.

1년, 그리고 800만원

지금까지 항목별로 살펴본 전기차 구매에 관한 모든 비용을 합해 보면, 최초 1년동안 들어가는 비용의 차이는 800만원 정도이다. 간격폭의 변화가 심한 보험료를 제외하면 전기차는 연간유지비가 약 113만원 절약된다. 비용으로만 계산해 보니 대략 7년 9개월이 지나야 전기차가 이득인 셈이다.

전기차는 정숙성과 더불어 저렴한 유지비는 물론, 전기모터의 특성상 꾸준하고 일관된 성능을 발휘한다. 친환경적이라는 점도 국가 전체를 보면 큰 이득이다. (전기도 화석연료를 이용해 만들지만, 자동차가 직접 내뿜는 배기가스와는 비교할 수 없다.) 하지만 이런 장점 만큼이나 개선하고 보완해야 할 부분도 많다. 첫 번재는 공공 충전시설의 확충이 시급하다. 과거 LPG 충전소가 그랬듯이 수도권에는 보편화가 됐지만 조금만 벗어나도 충전시설을 찾기가 어렵다. 장거리, 단거리를 구분하는 이동수단이 되어서는 안 된다. 두 번째는 차량가격이다. 전기차가 보편화 되면 '규모의 경제'가 반영되어 제조단가는 떨어질 것이다. 그러나 그때까지 지켜보고 있을 것인가? 제조사는 지금 잘 팔리는 모델에 주력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큰 흐름을 읽고 기술개발과 제조 효율성을 높여 단가 저감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엔카매거진과 인터뷰를 진행한 르노삼성자동차 은평지점 안상준 지점장은 "전기차 구매 후 일주일만 운행해 보면 충전거리에 대한 불안감은 해소될 것"이며, "배기가스로 인한 환경 문제를 해결하는 근본적인 수단인 만큼 신속한 법률 보안과 제조사의 가격 경쟁력 상승이 하루빨리 현실화되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고석연

고석연 기자

nicego@encarmagazine.com

공감 콘텐츠를 지향하는 열혈 에디터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