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책

> 뉴스 업계 정책 > 독일 겨냥한 트럼프의 칼날, 유럽차 관세 인상 경고

독일 겨냥한 트럼프의 칼날, 유럽차 관세 인상 경고

중국과 무역 전쟁을 치르고 있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다음 표적은 무엇이 될까. 일본차도, 한국차도 두려움에 떨고 있지만 거대한 미국 럭셔리 카 시장을 거의 독식하고 있는 독일차가 트럼프 대통령의 자동차 보호무역 첫 타겟이 됐다고 독일 언론이 보도했다.

독일 매체 Wirtschaftswoche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주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관세를 최고 25%까지 인상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침체된 미국 자동차 산업의 부활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을 분석하고 있으며, 높은 수익률을 내는 독일 등 유럽산 자동차에 대한 제재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는 것.

앞서 지난달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백악관을 방문했을 때, 트럼프 대통령은 "뉴욕의 핵심 상권인 5번가에 더 이상 신형 메르세데스-벤츠 차량이 전시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발언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예고한 자동차 무역 제재에는 유럽산 자동차 전체가 포함되지만, 이런 정책이 발효될 경우 가장 치명적인 타격을 입는 건 독일이다. 독일은 지난해 미국에 65만 7,000대의 자동차를 수출했다. 여기에 미국 내에서 생산되는 독일 브랜드 신차 80만 4,000대를 더해 미국 럭셔리 카 시장의 90%을 독차지하고 있다.

반면 미국 제조사들의 대 유럽 수출량은 초라한 수준이다. 포드는 유럽 현지에 생산거점이 있는 만큼 대 유럽 수출물량이 미비한 수준이며, GM 역시 쉐보레 철수, 오펠/복스홀 매각으로 유럽 수출량이 급감했다. FCA에서도 지프 브랜드의 일부 차종을 제외하면 유럽 수출은 전무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독일 자동차 회사들을 협박(?)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지난해 1월에도 인터뷰에서 미국과 독일의 자동차 수출입 불균형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 바 있다.

그는 "뉴욕 5번가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다 메르세데스-벤츠를 타고 다닌다"며 "그런데 독일 길거리에서 쉐보레 자동차를 몇 대나 볼 수 있나? 거의 없다, 아니 어쩌면 아예 없을 수도 있다"고 지목했다. 독일과 미국의 자동차 무역이 '일방통행'이라는 것.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이미 여러 차례 '공수표'를 던진 적이 있기 때문에 이번에도 직접적인 유럽차 제재가 가해질 가능성은 낮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하지만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칼을 빼든다면 독일과 미국의 무역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