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책

> 뉴스 업계 정책 > 백기 든 현대·기아차, '세타2 GDi' 평생 보증 실시

백기 든 현대·기아차, '세타2 GDi' 평생 보증 실시

현대·기아자동차가 ‘세타2 GDi’ 엔진 평생 보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11일 현대·기아자동차는 미국에서 제기된 세타2 엔진 집단소송 합의안으로 엔진 예방 안전 기술인 ‘엔진 진동 감지 시스템(KSDS)'을 확대 적용하고 엔진을 평생 보증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2011년부터 2019년 사이 제작된 세타2 GDi, 세타2 GDi 터보 엔진 장착 모델이다. 우리나라 기준 총 52만대로 현대자동차 쏘나타(YF/LF), 그랜저(HG/IG), 싼타페(DM/TM), 벨로스터N(JS N), 기아자동차 K5(TF/JF), K7(VG/YG), 쏘렌토(UM), 스포티지(SL)가 포함된다. 평생 보증 프로그램은 미국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미국에서 판매된 모델까지 더하면 보증 적용차량은 총 470만여대 수준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보상 금액 등 총 비용만 9,000억 원에 달한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콘로드 베어링 결함으로 엔진을 유상 수리한 고객에게 수리 비용과 견인 비용을 보상키로 했다. 또한 엔진 결함으로 화재 피해를 입은 고객에게는 보험개발원의 차량 보험 잔존가 기준으로 보상할 예정이며 수리 지연이나 엔진 결함 경험 고객의 현대·기아차 재구매 시 보상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현대·기아자동차는 한국과 미국에서 동시에 보증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미국 집단소송의 법원 예비 승인이 완료되는 시점에 해당 차종 고객들에게 별도 안내문을 발송하고 내용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