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책

> 뉴스 업계 정책 > 현대차, 블루링크서 해킹 위험성 발견돼 업데이트

현대차, 블루링크서 해킹 위험성 발견돼 업데이트

현대차가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블루 링크(Blue Link)에 해킹 위험성이 발견돼 최근 업데이트를 거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자동차 미국법인(HMA)에 따르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블루 링크에서 보안 결함으로 차량의 위치가 유출되고 잠금 장치를 해제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이 발견됐다.

2012년 이후 출시된 차량에 적용된 블루 링크는 스마트폰을 통해 원격으로 엔진을 작동시키고 공조 장치와 잠금 장치를 제어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다.

글로벌 보안 전문업체 래피드(Rapid7)은 블루 링크에서 와이-파이 연결을 이용해 네트워크 트래픽을 가로채면 로그 전송 기능을 통해 사용자 이름, 암호, PIN, 위치 등 핵심적인 정보가 노출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정보 유출 뿐 아니라 제3자가 사용자와 동일한 기능을 이용할 수도 있다는 위험도 있었다.

HMA은 해당 문제를 전달받은 후 조사를 실시해 지난 3월 6일 3.9.6 버전 업데이트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회사는 성명서를 통해 이와 관련해 피해 사실은 아직까지 보고된 바 없다고 밝혔다.

자동차와 스마트 기기를 연결하는 커넥티드 기술이 발전하면서 해킹의 위험성 역시 계속 부각되고 있다. 지난 2015년 피아트 크라이슬러는 자사의 유커넥트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보안 취약성이 드러난 후 미국에서 140만 대의 차량을 리콜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