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책

> 뉴스 업계 정책 > LG화학, 유럽 최대의 배터리 공장 폴란드로 낙점

LG화학, 유럽 최대의 배터리 공장 폴란드로 낙점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국내 기업 LG화학이 내년, 폴란드에 유럽 최대의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을 설립한다고 미국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이로써 유럽산 전기차에 필요한 배터리를 효과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폴란드 국영 기업 ARP에 따르면 남서부 도시 브로츠와프(Wroclaw)로 낙점된 대규모 공장에 LG화학이 16억 3,000만 달러, 우리 돈 약 1조 8,371억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브로츠와프는 2030년까지 무공해 자동차에 240억 달러(약 27조 504억 원) 이상 투자 계획을 세우고 있는 폭스바겐그룹의 본거지인 독일과의 국경에서 190km 정도 떨어진 지역이다.

대규모로 설림될 이 공장에서는 기본 배터리 셀을 기초부터 생산하거나, 일부 부품을 가져와 생산할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은 상태. 하지만 자동화, 전자, 화학 및 기타 다양한 분야의 전문 엔지니어를 400가량 고용하는 연구 개발 센터가 포할 될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은 성명서를 통해 내년부터 최대 10만 개 규모의 EV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으며, 2,500명 규모의 고용을 예상했다.

하지만 유럽 최대의 타이틀도 오래 지키진 못할 것으로 보인다. 스위스 엔지니어링 그룹 ABB가 지난 9월, 2023년을 목표로 테슬라 기가팩토리의 90% 수준에 달하는 리튬 이온 배터리 공장 건립에 착수를 시작했기 때문이다.

LG화학의 강창범 부사장은 "우리는 유럽과 세계 자동차 제조사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가장 경쟁력 있는 위치인 폴란드를 생산공장으로 선택했다."라고 밝혔다.

고석연

고석연 기자

nicego@encarmagazine.com

공감 콘텐츠를 지향하는 열혈 에디터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