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 특집 전문가 칼럼 > [카레시피] 성장하는 고급 택시 시장, 대형차 시장의 새로운 격전지

[카레시피] 성장하는 고급 택시 시장, 대형차 시장의 새로운 격전지

고급 택시는 기존 일반 택시나 모범택시와 달리, 배기량 2800cc 이상의 차량으로 운영되는 택시이며 2015년에 새롭게 등장했습니다. 고급 택시는 일반 택시와 다르게 미터기나 결제 기기, 차량 외부의 택시 표시 설비 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대신 호출 및 예약제로만 운행이 가능합니다. 또한 요금 역시 일반 택시 요금이 엄격하게 통제를 받는 데 반해 신고제로 운영되어 비교적 자유롭게 요금을 책정할 수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고급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는 우버블랙과 카카오블랙이 대표적입니다.

고급 택시 시장의 성장

고급 택시는 2015년 등장한 이래 서울을 중심으로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시장 확대를 알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지표인 고급 택시 운행 대수는 2018년 현재 2015년 말 대비 약 4.5배가 증가했습니다. 고급 택시는 일반 택시에 비해 일평균 운행 횟수가 1/4~1/2 수준으로 적은데 수입은 일반 택시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나아서 최근 고급 택시 시장으로 진출하는 택시 기사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일 평균 운행 대수 역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6년 9월 서울시 최판술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의하면 고급 택시의 일평균 호출 건수는 급격하게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16년 대비 고급 택시 운행 대수가 계속 증가 추세인 점을 감안해보면 일평균 호출 요청 건수는 2018년 현재는 더 성장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급 택시의 수요

고급 택시는 주로 업무나 관광을 목적으로 하는 강남/서초를 중심으로 광화문, 이태원 등 도심에서 주로 호출이 발생합니다. 또한 주요 목적지로는 서울 시내의 백화점, 호텔, 병원 등이 있으며 인천 공항으로 향하는 수요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급 택시는 요금이 비싸기 때문에 3~4km 이내의 비교적 짧은 이동에 이용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그 수요가 프로포즈, 웨딩, 동물 병원 이동, 택시가 잘 잡히지 않는 시간대의 호출 등으로 점점 다양한 시간대와 상황으로 확장 되고 있습니다.

대형차의 차세대 격전지

고급 택시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2800cc 이상의 대배기량 차량이 필수이기 때문에 고급 대형 세단들이 주로 사용됩니다. 고급 택시 도입 초기에는 이미지 형성을 위해 벤츠 E클래스 등 수입차를 적극 내세웠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K9, EQ900 등 국산 대형차량 대비 좁은 공간 등의 단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국산 대형 차량이 고급 택시의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고급 택시에 법인이 아닌 개인 택시 비중이 높아지면서 아무래도 정비 등 유지비 측면에서도 유리한 국산 대형차가 더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는 고급 택시 시장이 국내 대형차 시장의 새로운 판매 활로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수요의 지속적인 확대


지금도 고급 택시 수요는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 수요는 시간이 갈수록 더욱 더 많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카카오택시나 풀러스 같은 차량 호출 서비스들이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고, 앱을 통한 차량 호출에 사람들이 익숙해질수록 자연스럽게 고급 서비스에 대한 수요도 같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치 사람들이 음식 배달을 앱으로 시키는 게 익숙해지자 기존에는 배달이 안되던 고급 맛집들을 배달 시키는 고급 서비스에도 관심이 많아진 것과 유사합니다.

수요가 증가할 수록 고급 대형 세단을 체험해보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므로 고급 택시 시장의 중요성은 계속 올라갈 것입니다.


  • 고급 택시 시장으로의 공급 유인


최근 젊은 기사들을 중심으로 고급 택시 기사들이 더욱 좋은 근무 환경에서 비슷하거나 더 많은 수입을 올린다는 얘기를 듣고 고급 택시로 전환하는 경우가 점차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택시는 다양한 형태의 라이드 셰어링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치열한 경쟁에 휩싸일 가능성이 크며, 이에 대응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라이선스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고급화입니다. 결국 고급 택시 시장으로 택시 기사들이 적극적으로 진입하는 것은 시대의 큰 흐름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택시 기사들에게 자사의 고급 대형 세단을 어필하는 것이 판매량을 확보할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매력적인 마케팅 타겟으로서의 고급택시 수요


고급 택시의 수요 중 일부는 특정 시간대와 장소에서 일반 택시가 안 잡혀서 할 수 없이 부르는 사람들이지만 대부분은 “의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입니다. 의전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크게 의전에 익숙한 사람의전을 체험해보는 사람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의전에 익숙한 사람들은 고급 대형 차량의 주요 타겟일 경우가 많습니다. 고급 택시는 이들이 자연스럽게 고급 대형 차량을 체험해볼 수 있는 마케팅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웨딩카, 기념일, 프로포증 등을 이유로 의전을 체험해보는 사람들에게 고급 택시는 인상적인 경험으로서 자연스럽게 주변에 자신들의 경험을 바이럴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이들은 자신들의 부모 세대에게 차량에 대한 의견을 낼 수 있는 세대로서 일정부분 자동차 구매에 영향력이 있습니다.

대형 차량 마케팅에 새로운 활로

고급 대형 차량의 수요는 기업의 임원, 사업가 등 그동안 어느정도 한정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고급 대형 차량을 체험해볼 기헤 역시 매우 한정되어있었습니다. 하지만 새롭게 고급 택시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이는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완성차 회사 입장에서는 고급 차량이 “택시”로 이용된다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고 고급 택시 시장을 공략하는 데 부담감을 느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한정되어 있는 수요에서 명확한 차별화를 내세우기 힘들다면 먼저 고급 택시 시장을 공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완성차 회사가 “택시”보다는 “고급”에 방점을 두어서 고급 택시 기사와 손잡고 승객에게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오히려 해당 차량이 “고급”의 대명사로 자리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고급 택시 시장이 커지기 전에 미리 선점한다면 대규모 플릿 판매처를 확보한다는 점에서 더욱 유리한 전략 포지션을 확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고급 택시 시장이 고급 차량 판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