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팁

> 핫팁 관리 TIP > [관리팁]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5가지 운전자의 필수 자세

[관리팁] 미세먼지에 대처하는 5가지 운전자의 필수 자세

매년 3월과 4월은 미세먼지 수치가 연중 최고치를 기록하는 기간이다. 게다가 최근 미세먼지 추세는 PM10은 정체 중이지만 위해성이 더 큰 PM 2.5 농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자동차 운전에 더 각별히 신경써야 하는 시기가 바로 요즘이다.


  1. 안개등을 켜자


보통 안개가 많이 끼는 날에는 필수로 켜야 할 안개등이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효과적으로 쓸 수 있다. 미세먼지가 보통이상으로 끼면 운전자의 시야는 그만큼 제한된다. 안개등은 전조등에 비해 빛을 밝기는 부족하지만 직진성이 좋은 편이어서 멀리서도 눈에 잘 띈다.


  1. 실내 공기 주로 내기순환으로


미세먼지는 지름이 10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10)와 지름이 2.5μm보다 작은 미세먼지(PM2.5)로 나뉜다. 시판 중인 캐빈필터의 미세먼지 여과성능은 10μm의 미세먼지는 97~99%까지 걸러주고 이하는 90%초반까지 걸러준다고 기재되어 있다. 그러나 최근 모 기관의 실험에서는 외기순환보다는 내기순환모드때 미세먼지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주로 외기순환모드 보다는 내기 순환모드를 활용하라. 창문을 열거나 차문을 자주 여닫는 행동도 삼가해야 한다.


  1. 필터교체는 되도록 자주


최근 초미세먼지 전용 필터들이 시판되고 있다. 이런 고효율 필터는 대부분 PM 2.5까지 차단시키는 것으로 고효율을 자랑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필터는 3천내지 5천km 주행 후 교체하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르면 주행조건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만 km를 주행하면 캐빈필터의 기능은 대부분 사라진다고 보고 있다.


  1. 무상점검 서비스를 활용하자


미세먼지 저감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자 자동차 회사들의 대응 역시 여기에 맞춰지고 있다. 소형 공기정화기나 고성능 캐빈필터를 할인판매하는 등 방식도 다양하다. 무엇보다 무상점검 서비스를 통해 제대로 필터의 기능이 작동하고 있는지 여부와 실내 공기질 측정 또한 서비스 항목으로 제공되는 경우가 많다


  1. 그밖의 미세먼지 팁


직업상 먼거리를 이동해야 한다면 주행 중 물을 조금씩 자주 마셔야 한다. 여기에 다양한 공기청정기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또 가능한 미세먼지를 걸러줄 수 있는 고성능 캐빈필터로 바꾸어야 한다. 일반 필터를 사용한다면 내기순환 모드를 적절히 사용하자. 하지만 내기 순환모드로 20분 이상 주행한다면 CO2 농도가 높아져 졸음운전 위험성이 높아지므로 휴게소를 자주 활용하라. 큰 도로나 차가 막히는 곳은 미세먼지 농도가 특히 높은데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우회로를 이용하는 편이 낫다.

김경수

김경수 기자

kks@encarmagazine.com

좋은 기사로 보답하겠습니다.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