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팁

> 핫팁 관리 TIP > 토레스 오너가 될 당신! '이거' 알고 계셨습니까? 공기압&타이어&엔진오일 정보

토레스 오너가 될 당신! '이거' 알고 계셨습니까? 공기압&타이어&엔진오일 정보

쌍용 토레스가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쌍용다운 디자인으로 출시되었고 가격도 나름 착한 편이라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머지 않아 본격적으로 소비자에게 인도될텐데 부디 별탈 없이 만족도 높은 차량이 되길 기대하면서 토레스의 휠과 타이어, 엔진오일 정보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토레스 휠 종류

토레스의 단일 파워트레인 구성은 아쉽지만 휠은 그나마 여러 종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크기는 17, 18, 20인치로 3가지 종류이고 각 크기별로 하나의 디자인입니다. 판매 등급의 경우 기본 등급인 T5에서 17인치, T7에서 18인치가 기본 적용이 됩니다. T5 등급에서 140만원짜리 밸류업 패키지를 선택하면 18인치 휠을 선택할 수 있고, 20인치를 선택하려면 T7 등급에서 60만원을 추가해서 20인치 휠타이어만 선택하거나 170만원짜리 하이디럭스 패키지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미지상으로 봤을 때는 18인치 휠 디자인이 가장 괜찮아 보입니다. 추후 타이어 교체 비용까지 고려하면 아무래도 20인치보다는 실보다는 득이 많을 수도 있으니 조금은 신중한 선택이 필요해보입니다.


토레스 타이어 정보


토레스의 권장공기압은 34psi로 요즘 차량들 치고는 조금 낮은 느낌은 있습니다. 아무래도 SUV임을 감안했을 때 사이드월을 낮게 가져가다보니 승차감 등을 고려한 값이 아닌가 싶네요.이 정도면 딱 34psi를 넣으시거나 장거리 위주시라면 35, 36psi 정도에 맞추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타이어 규격


17인치 : 225/60R17
18인치 : 235/55R18
20인치 : 245/45R20



휠 림폭 및 PCD


17인치 : 6.5J (PCD : 112)
18인치 : 7.5J (PCD : 112)
20인치 : 8.0J (PCD : 112)


 

 

토레스를 인수받은 뒤, 오래오래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빠질 수 없는 엔진오일 정보도 함께 정리했습니다.

 

1. 토레스 엔진룸 및 엔진오일 측정 방법

 

엔진룸은 상당히 여유로워 보입니다. 아무래도 큰 차체 대비 1.5리터 배기량의 작은 엔진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엔진오일 딥스틱(=엔진오일 레벨게이지) 위치를 확인하실 수 있게 아래 사진으로 정리해놨으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한 가지 특징은 엔진오일 필터가 쉐보레에서 사용하는 방법처럼 하늘을 향해 있어 자가정비에 소양이 있으신 분이시라면, 추후에 자가정비할 때 상당히 편할 것 같네요.


 

 

엔진오일 점검 방법은 시동을 끈 뒤 최소 5분 이상 지난 후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순환되던 엔진오일이 엔진오일 팬으로 모일 때까지 시간을 주는 것이죠. 따라서 시동을 걸기 전, 엔진오일 체크를 먼저 하는 습관을 들여두시면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2. 토레스 엔진오일 교체 주기


엔진오일 교체 주기에 앞서 에어클리너 이야기를 잠시 하겠습니다. 정비소에 가면 그냥 엔진오일 교체를 할 때 에어클리너까지 한 번에 교체를 하게 되는데 정비지침서에 보면 청소는 10,000km마다 청소 를 하라고 되어 있고 교체는 30,000km를 주기로 잡고 있는데, 이는 엔진오일 통상주기의 딱 2배에 해당 되는 것입니다.

크게 비싼 부품이 아니니 교체를 해줘도 전혀 문제는 없지만 그래도 [엔진오일 2회 교체에 1번 청소]로 기억하시면 좋습니다. 청소방법은 에어건으로 불어내거나 여의치 않으면 꺼내서 가볍게 털어주셔도 충분합니다.

아래는 본론인 토레스의 엔진오일 교체 주기입니다.

 

매뉴얼 상의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교체주기(일반) : 매 15,000km 또는 12개월마다 교체
교체주기(가혹) : 매 7,500km 또는 6개월마다 교체

엔진오일 용량 : 4.5리터
엔진오일 규격 : ACEA C2
엔진오일 점도 : SAE 0W-30


그런데 토레스의 경우, 엔진오일을 교체할 경우 한 가지 작은 팁이 있습니다. 용량이 4.5리터이다보니 4리터만 살까 아니면 4+1리터를 살까 고민되실 것 같네요. 그리고 경험칙상 아마 많은 서비스센터에서는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5리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취급설명서에 초기에는 엔진 최적화 기간동안 엔진오일 소모가 좀 있을 수 있다고 하니, 500ml 남은 통을 챙겨달라고 하셔서 안전한 곳에 잘 보관하시다가 자주 점검하셔서 부족한 경우 보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예비 토레스 오너분들의 즐거운 드라이빙 라이프를 기원하며, 내차정보 마이라이드였습니다.

▶토레스의 매력! 더 느껴보고 싶으신가요?! 추가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마이라이드

마이라이드

myride@encar.com

내 차 정보, 마이라이드 블로그 입니다.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