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팁

> 핫팁 관리 TIP > 연말정산 환급은 좋았는데..운전할때 이거 깜빡하면 60만원 증발?!

연말정산 환급은 좋았는데..운전할때 이거 깜빡하면 60만원 증발?!

여는 글

2012년식 아베오를 타고 있습니다. 잘 모르고 아무도 관심없는 차량이라 모르는 분들도 많을겁니다. 거기에 수동변속기가 들어간 차량이니 정말이지 더더욱 유니크한 차량입니다. 올해로 10살이 되었습니다. 참 추웠던 올 겨울이었고 늘 추운 외부에 주차를 하지만 방전 한 번 없었고 돌이켜 보면 특별한 고장없이 잘 버텨주고 있네요. 지금까지 누적 주행거리는 이 글이 올라갈 때 쯤이면 28만km를 돌파할 것 같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이번 자동차검사가 제 아베오의 마지막 검사가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검사라고 게을리 할 수 없죠? 바쁘게 사는 요즘 같을 때는 하나하나 기록해두는 것도 좋지만 그냥 때되면 누가 알려주면 좋겠다 싶은데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알려드릴게요.

자동차검사 빼먹으면 과태료 얼마?
다행히 아직까지는 한 번도 자동차검사를 누락시킨 적은 없었습니다. 이러한 자동차검사는 우리나라 법에 규정되어 있는 '의무사항'입니다. 그러니 빼먹으면 행정처분의 대상이 되는 것이죠.

과태료 부과대상인데 상세히 살펴보면 기간 만료 후 30일 이내에는 4만원이 부과됩니다. 좀 쓰린 정도의 금액이죠.하지만 이후부터 문제가 커집니다. 매 3일마다 2만원씩 추가가 되는데 한 달을 더 빼먹으면 4+30만원하여 34만원이 되는 겁니다. 이때부터는 쓰린 정도가 아니라 지갑에 직격탄을 받게 되는 정도죠. 그렇게 계속 누락시키면 최대치인 60만원까지 도래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눈 딱 감고 '60만원'을 내면 다음 자동차 검사 때까지는 '면죄부'를 살 수 있는 걸까요?

법이 그렇게 허술하지 않습니다. 이후부터는 일단 자동차 운행금지 명령을 하고 번호판을 영치합니다. 쉽게 말해 앞번호판을 뜯어가서 차량 운행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아니면 구속될 수도 있습니다. 검사 안받았다고 감옥까지 가겠냐만은 법에는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까지 갈 수 있으니 그냥 미리미리 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자동차검사, 연기가 가능하다고?

필요성이 없었으니 한 번도 생각을 해본적이 없었던 것이 바로 검사 연기 신청입니다. 가만히 읽어보면 이해가 가는게 다른 항목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부득이하게 차량 사고가 나서 정비소에 들어간 상태라면 가능성이 좀 있을 것 같죠? 연기 사유에 따라 필요 내용이 좀 달라지긴 할텐데 만약 사고 때문이라면 보험사나 경찰서에 '사고사실증명원'을 달라고 하시면 되고 정비 때문이라면 정비소에 요청해서 정비예정증명서를 발급해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정비소에서도 경험이 많지는 않을 것 같아 아래와 같이 정비예정증명서 양식을 만들어봤습니다. 저작권 없으니 편하게 사용하시면 되고요. (클릭하시면 PDF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자동차검사 유효기한 조회 방법

물론 이 글을 읽는 분들이라면 저와 같이 검사를 앞두고 있는 분들도 계시지만 아마 대다수의 분들이 그냥 읽으러 왔다가 '내 차 검사기한이 언제였지?'라는 생각이 스치긴 하지만 도무지 기억나지 않으실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한 분들을 위해서 빠르게 내 차량의 번호와 차량 소유주의 주민번호 앞자리만 알면 바로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내 검사유효기간 조회 페이지가 바로 그 방법입니다. 여기에 들어가시면 자동차나 오토바이도 조회가 가능합니다. 그냥 번호판에 있는 번호와 등록증상의 소유자인 개인(주민번호 앞 6자리)이나 사업자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하고 검색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러면 바로 조회가 됩니다.

검사신청 및 자동차검사 도래 알림 신청 방법

검사기한조회와 약간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헷갈리지 않도록 하나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저의 경우는 아직 검사예약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도래 알림 신청을 하게 되었는데 아래에서 보여드리는 과정은 자동차검사신청을 먼저 시도하다가 그 다음에 알림을 신청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릴게요. 혹시 바로 휴대폰알림신청을 하고 싶으신 분들은 스크롤을 좀 내려서 바로 보시면 됩니다.

일단 '자동차365'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자동차 365 사이트를 접속하신 뒤 상단에 '사이트맵'을 먼저 눌러주신 뒤, 검사 안내(공단) 카테고리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왼쪽 위를 보면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이 있습니다. 눌러줍니다.

일단 오늘 목표는 알림설정이니 사설업체를 선택하셔도 상관이 없습니다. 일단 공단검사소 온라인 예약을 눌러보겠습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본인 차량에 해당하는 것을 먼저 선택하고 아래에 있는 자동차 검사 예약하기를 눌러줍니다.

약관 동의 및 차량 정보를 기입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동의합니다를 누르고 차량 번호와 소유자 정보를 입력한 뒤 차량 조회를 눌러줍니다.

만약 검사 기간에 해당하는 차량이라면 바로 검사 예약 화면이 나올 것이고 저처럼 아직 기간이 남아 있는 상태라면 아래와 같이 검사기간 안내 및 검사계약가능일이 나오고 그 아래에 '휴대폰 안내 신청하기'가 나옵니다.

 

<자동차검사 - 휴대폰 안내 신청하기>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신 뒤 [고객참여]->[자동차(이륜차)검사 기간 안내 서비스]를 순서대로 누르면 나오는 자동차 검사 기간 안내 서비스 페이지에서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마찬가지로 약관 동의 및 차량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동의합니다를 누르고, 차량 번호판에 나온 전체 번호와 차량 소유주의 정보를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조회를 눌러주세요.
정상적으로 입력했다면 위와 같이 차량 종류와 정보가 뜨고 그 아래에 보면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할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저는 이미 신청을 해서 이런 화면이 나오고, 처음 신청하시는 분들은 화면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휴대폰 번호만 입력해도 무방하지만 혹시나 추가적인 안전장치를 마련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뒤 우측에 있는 이메일 수신동의를 누르시면 됩니다. 엔카매거진과 함께하는 마이라이드였습니다.

마이라이드

마이라이드

myride@encar.com

내 차 정보, 마이라이드 블로그 입니다.

작성자의 다른글 보기